단일공복강경담낭절제술 6,600례 돌파!

온라인상담/담석증

담낭제거와 ERCP로 담석을 제거했습니다. 그 이후 설사와 소화로...

단일공김정윤원장 2020. 7. 14. 10:22

 

안녕하세요 제가 여기...환자는 아닙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다가..선생님이 상담을 잘해주는 것 같으셔서

죄송하지만 몇가지 상담을 드립니다


제가 2018년 8월4일에 담낭제거와 ERCP로 담석을 제거 했습니다
그 이후...설사와..소화로...좀 힘들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괜찮아졌고..특히..소화쪽에는 문제가 없었고..

설사는 주위에 수술한 분들이 할 수 있다고 해서

수술후유증이라고 해서 그런가 했습니다
그런데 보름전부터...설사가 심하고..전에는 오전에만 했는데..

 

이젠 오후에도 하고...잔변감도 있습니다

 

제가 수술은 대구 **병원에서 했지만 사는 곳이 포항이라서...

포항의 종합병원 소화기내과 진료를 받았습니다

 

 

의사샘은 단순 장염이라고 하시고 약을 지어주시면 계속 설사하면

대장 내시경 해보자고 하시기에..제가 속도 답답하고..그러니

복부시티 찍어서 담도에 또 돌이 생겼는지 알고 싶다고 해서 시티를 찍었습니다

 

초음파로는 알 수 없다고 하시기에 시티를 찍었습니다
제가 건강염려증이 심한 편이고
검색을 해보니 담낭제거 하고...담도암에 걸렸다는 말도 있고.

지인중에는 담낭제거하고 10년 정도 지나서 직장암으로

운명을 달리하신 분도 계십니다

 

선생님 제가 앞으로 제 몸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김정윤 원장입니다.

담낭 절제 수술 및 내시경 담도 결석 제거수술 까지 받으셨기에

간에서 만든 담즙이 저장이 잘 안되고 장으로 자 빠져 나가는 구조입니다.

이럴 경우 소화불량 및 기름진 음식에 묽은변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지난 일년간 서서히 잘 회복 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이번에 일련의 설사는 장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접 환자분을 보신

의료진께서 가장 정확한 진단을 하셨을 것이구요. 누구나 살면서

장염은 있을 수 있습니다. 잘 회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담도암, 대장암 등이 담낭 절제 수술 이후 발생율이 높아진다는 얘기는

이미 수년전에 연구를 통해 아니라고 결론 내려진 내용 입니다.

 

장염에서 빨리 회복하시고 해당 수술 및 시술 후에 잘 회복 하고 계신 것 같아서

저라면 걱정 안할 것 같습니다. ^^* 힘내시고 매번 정기적으로 하는 검진때 마다

건강 체크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남들과 동일하게요 ~~

 

 

선생님 제가 보름동안 설사를 하면서..
별별 생각을 다했답니다
담도암..췌장암...또..직장암까지...
인터넷 검색하고..또 검색하였습니다


주위에 담낭제거 한 사람들은 많은데 담도결석은 없었기에...

또...검색에서 담도결석이 재발율이 높다고 해서..재발하여

담도암이 되는걸까 하면서요~~~


지금도...누워 있으면서 인터넷검색을 하고 있었답니다
혹시나 하는 간절한 마음에 선생님께 톡을 드렸는데...

답변을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제가 환자가 아니였는데도
정성껏 상담해 주시는 선생님은 제게...하느님과 같은 분이세요
저의 아픈 마음을 어루만져 주셨으니까요
감사합니다 정말...머리숙여 감사드립니다

 

 

 

 

 

질문 : 담낭제거수술 후 설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담낭 절제 후 무른 변을 양은 적지만 자주 보는 것은

담낭부재에 의한 적응 과정중에 보이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3-6개월 내에 좋아지지만

불편한 경우 가벼운 약물 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