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공복강경담낭절제술 6,600례 돌파!

온라인상담/담석증

담낭제거수술을 했는데 6개월정도부터 목에 이물감과 등통증이 생겼습니다.

단일공김정윤원장 2023. 4. 27. 11:34

 

안녕하세요 저는 일년전에 *****병원에서 담낭제거수술을 했는데

6개월정도 부터 목에 이물감과 등통증이 생겼습니다

 

식도염인줄 알고 양배추즙도 먹고 내시경도 했는데 그냥 식도염증상이고 해서

약도 먹었는데 차도가 없어서요 우루사를 먹으니깐 좀괜찮아지더던데 안먹으면

다시 증상이 올라오고요 저번달에 병원에 가서 정기검진 받았는데 별이상은 없는데

담즙이 역류하면 그럴수있다고 우루사를 처방받았아서 하루에 한알 먹었는데 증상이

덜해서 안먹으니깐 다시 목에 이물감과 등통증이 올라오네요

 

아직적응중인건지 시간이 지나면 괜찮은건지 너무 답답하네요 아직 설사도 하고

자주하네요 청담에서 수술안받았는데도 상담이 가능한가요

선생님 정신적스트레스가 너무심하네요

 

 

 

저번달에 백병원에서 피검사하고 복부초음파검사는 했는데 

이상이 없다고 이제 아픈거 아니면 안와도 된다고 했습니다 

6개월전에 처음 식도염증상인줄 알고 갔을때는 수술하고는 

관계없다고 내과를 가보라고 하셨구요

 

선생님 저는 수술하기전에 증상은 없었는데 우연찮게 초음파해서 

담석하고 용종이 있다고 나중에라도 해야된다고해서 수술했는데 

그래서 회복이 느린걸까요 질문이 길어서 죄송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정윤 원장입니다. 담석와 담낭 용종이 같이 있었다면 

제가 영상을 보지 못했지만 수술을 해야 할 가능성은 높았을 것 같습니다. 

단, 그럴 경우 담낭의 기능이 나빠지지 않은 상태에서 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분 말씀데로 정상 기능의 담낭을 제거할 경우 회복하는데

 기능을 많이 망가진 담낭을 제거한 환자분에 비해 회복 속도가 느린 것은 사실 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 수록 호전되는 것도 사실 입니다. 힘내시구요

지금은 담낭 절제후 생길 수 있는 담즙 저장 공간 부족에 의하여 간에서 하루에 생성되는

담즙의 양을 저장 못하여 장으로 배출되어 생기는 증상입니다.

 

 

 

#1 담즙이 위로 역류되어 위산 과다에 의한 위식도역류증 입니다.

이는 위산 분비 억제제를 드시고 주무실때 상체를 약간 세워서 

주무시면 많이 호전 될 것 입니다.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약국에서 위산분비 억제제를 먹고 기다리면될까요

너무우울해져서 하루하루가 괴롭네요 시간이 얼마나 지나야될까요

 

 

 

#2 설사 또한 담즙의 저장 부재에 의한 기름진 음식을

 소화 시키지 못하여 생기는 증상입니다. 

음식 섭취시 규칙적으로 나누어 드시고 한번에 과식하지 않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퀘스트란 이라는 

약물이 있습니다. 해당 약을 복용 하시면 호전 되실 것 입니다.

#1, #2 상황 모두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없어지고 약도 끊게 되실 것입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 합니다.

 

 

 

너무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희망을 가지고 살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