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공복강경담낭절제술 6,600례 돌파!

온라인상담/담낭선근종증

상복부 초음파를 했는데 담낭이 부었다고 해서 약 50일 뒤 재검을 하였는데 여전히 두껍다고 합니다. 0.3mm 넘는다고....

단일공김정윤원장 2021. 3. 15. 15:39

 

안녕하세요 김정윤 원장님~

제가 얼마 전에 복부초음파를 했는데 담낭 벽이 부었다고 해서...
검색을 하니 김정윤 원장님 글이 많이 보여서 실례를 무릅쓰고 상담문의드립니다.

혹시 초음파 사진을 첨부해서 보내드리면 제 상태가 어떤지 확인해주실 수 있을까 해서요..
2년~3년 전부터 갑자기 소화불량이 시작되었는데 주로 상복부 팽만감? 이 심했고 가스가 많이 찼습니다.

위내시경, 대장 내시 경해도 큰 문제는 없다고 해서
최근에 상복부 초음파를 했는데 담낭이 부었다고 해서 빈혈도 약간 있다고 해서 빈혈약 복용 후 

약 50일 뒤 재검을 하였는데 여전히 두껍다고 합니다.

 

0.3mm 넘는다고.... 복부 ct를 찍어보라고 소견서를 작성해주던데
진료의뢰서에 적힌 상병명은 - 기타 명시된 담낭의 질환(GB wall thickening)입니다.
당장 복부 ct를 찍어야 될 정도인지 추적관찰을 하면 될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한 사진은 사진이 너무 많아서 제가 3개만 캡처해서 보내드립니다. 

담낭 사진으로 맞게 첨부했는지 모르겠네요...

 

 

 

 

안녕하세요 김정윤 원장입니다.

환자분은 담낭 벽이 조금씩 두꺼워져 있습니다.
보내주신 사진에는 담석까진 동반되지 않았고요.

정상적인 담낭의 모습은 제가 보내 드린 사진과도 같습니다.
환자분께서 보내 주신 사진 중 가운데 사진에 중앙에 검은색 주머니 같이 생긴 것이 담낭입니다.
제가 보내 드린 사진은 하얀색 테두리만 있지만 환자분의 경우 하얀 테두리 안족으로 회색 벽이 더 있습니다.
 
그 결과 담낭 벽이 두꺼워진 것입니다.
이유는 담낭 선근종이 자라서 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담낭 선근종은 담낭암이 아닙니다.
하지만 굉장히 서서히 자라서 몇 년에 걸쳐 서서히 담낭 벽을 두 겁 게 하게 됩니다.

치료는 담낭 벽이 너무 두꺼워져서 담낭이 기능을 못하여
소화불량이 자주 생기고
담석이 생겨서 위경련 같은 명치 통증이 발생하면 치료를 합니다.

치료는 담낭 절제 수술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 전가 지는 매년 담낭 벽이 얼마나 두꺼워지는지 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4mm 이상일 경우 증상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환자분은 아직 3mm입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답장이 올 거라 크게 기대 안 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여긴 지방이라 서울 쪽 선생님 의견이 더 정확할 거 같아서 문의드린 건데
이렇게 답장을 주셔서 한시름 놓았습니다.

올 한 해도 좋은 일 가득하시고 선생님도 건강하세요 ^^